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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 函 | ||||||||||||||
혼인할 때 사주단자의 교환이 끝난후 정혼 성립의 증거로 혼례를 앞두고 채단과 혼서지를 담은 함(函) 을 신랑집에서 신부집으로 폐물을 보내는 의식으로 납채()라고도 한다. 결혼 전날 또는 며칠전에 하는 이 행사는 채단(納采), 혼서지 등을 넣은 함을 '함진아비'가 가지고 가는데, 밤에 하는것이 상례이다. 오늘날에는 '함진아비'를 신랑친구가 맡지만 옛날에는 상민이 맡았다. 혼서지에는 신랑의 성명과 생년월일을 적어 사자()를 보내어 납폐의 예를 다한다는 글을 적는다. 봉지함(예장함)을 보내면 신부집에서는 대청에 떡시루를 준비해 놓고 함을 일단 그 위에 올려 놓았다 가 내려서 풀어 보는데 이 시루를 봉칫시루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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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단 | 納采 | |||||||||||||
전통혼례때 혼인에 앞서 납폐()때 신랑집에서 신부집으로 보내는 예물로서 전통혼례는 서로혼인의사 를 타진 의논하는 의혼, 사성을 보내어 청혼하는 납채, 신랑집에서 신부집으로 예물을 보내는 납폐, 혼례식을 치르는 친영의 순서로 진행된다. 채단은 이 의례중 납폐때 납폐함에 넣어 보내는 예물을 말하는것으로 비단을 썻기 때문에 채단()이라 고 한다. 납폐함은 혼인을 허락해준데 대한 감사의 뜻으로 보내는데 일명 봉채 또는 봉치함이라고 한다. 납폐물과 보통 혼서지라고 하는 납폐서가 들어간다. 납폐의 절차는 대개 두단계로 나누어서 진행된다. 첫번째는 비녀나 가락지 등 각종 패물과 신랑 신부 의 옷감을 함께 넣어 혼례식 1개월 전쯤에 신부집으로 보낸다.신부집에서는 그 옷감으로 옷을지어 신랑집으로 다시 보낸다. 두번째는 혼서지와 채단, 그리고 예물의 목록을 적은 물목을 함께 혼수함에 넣어 혼례식 전날 신부집 으로 보낸다. 보통 혼서와 함께 채단만 보내지만 여유가 있는 집은 옷감을 더 넣어 보내기도 한다. 이때 가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짝을 안 맞춘다 해서 치맛감 한감에 저고릿감 두 감, 혹은 치맛감 두 감에 저고릿감 세 감을 넣기도 하였다. 말고 마음에서 우러나는 정성으로 하라고 기록되어 있다. 채단은 청단과 홍단의 2단으로 준비한다. 청색 치맛감은 홍색종이에 싸서 청색 명주 타래실로 묶고 홍색 치맛감은 청색 종이에 싸서 홍색 명주 타래실로 묶는데 이는 음양의 결합과 조화를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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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서 婚書 | ||||||||||||||
혼인 때 신랑집에서 예단과 함께 신부집으로 보내는 서간으로 혼서지, 예장지라고도 한다. 두꺼운 종이를 말아 간지 모양으로 접어서 쓰는데 오늘날에느 흔히 인쇄한 혼서지를 사용한다. ①혼서지-네 모서리를 청색 수술을 달고 은지로 붙임. ->빨간 보자기로 싸고 (네귀를 맞추어)->남은 귀를 모아 매고 종이로 감는다->그곳에 근봉이라고 쓰고 걸방을 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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幣帛 | ||||||||||||||
폐백 | ||||||||||||||
폐백은 신부집에서 혼례를 치루고 1~3일 후에 첫 신행차로서 시댁 부모님을 비롯해 시댁 식구들에게 친정에서 정성껏 장만한 대추, 밤, 꿩 또는 닭, 술등을 차려 놓고 큰절을 올리는 예식을 말하는데 요즈음은 결혼식이 끝나자 마자 폐백을 올리는것은 잘못이나 일반화 되어 당연시 받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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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받기 전에 시어머니께서 폐백 보자기를 풀어 놓는다. 폐백절은 큰 절 네 번이며 수모가 신부 양쪽에 서서 신부의 절을 도와준다. 절받는 순서는 다음과 같다. 제 1 순위 : 시부모이며, 절을 받고 시아버님께서 대추를 던져주며 첫아들을 낳으라고 말한다. 이 대추는 신혼여행가서 부부가 함께 먹는다. 제 2 순위 : 시조부모 계열 제 3 순위 : 큰아버지·어머니, 작은 아버지·어머니, 당숙부모, 고모와 당고모 등 동계열의 여러 어른 제 4 순위 : 시아주버니와 같은 항렬의 남자 모두에게 하며 맞절을 한다. 제 5 순위 : 큰 동서, 시누이, 사촌누이, 육촌누이 등 동계열의 모두에게 하며 맞절을 한다. 제 6 순위 : 조카들 먼저 한 번 절하면 신부가 답배한다. 대추는 붉은색이고 그것은 해뜨는 동쪽을 의미해 아침 일찍부터 부지런함을 의미하고 밤은 서쪽나무 라 쓰며 어두움, 두려움을 의미해 두려운 마음 가지고 라는 뜻으로 아침 일찍부터 두려운 마음으로 모시겠습니다 는 맹세를 나타낸다. 꿩과 닭은 한결같음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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